반응형

세륜기에 대한 올바른 사용방법

[세륜기 타는법]

 

 

안녕하세요. (주)동우기술 박과장 입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보고 문의전화 주셨는대,

정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주)동우기술 영업부 박 과장

TEL : 010-5092-5281

대표전화 : 02-868-0760

 

e-mail : dodslatm@naver.com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던

 

Q : "자동세륜기에 왜 신호수를 배치 시켜야하는지?

 

A : "현장 내 차량 사고 방지 세륜기 수리비 절감효과" 

 

세륜기 타는방법 및 세륜기 관리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구동형 세륜기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세륜기 앞 신호수 배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먼저, 롤타입 세륜기가 어떻게 바퀴를 세척하는지 동영상을 보고나서

세륜기 타는방법 및 올바른 세륜기 관리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뭐야 별거 아니네?"

 

라고 생각 하실지도 모르지만

생각보다 세륜기 관리, 감독을 소홀히하여 차량사고로 인한 

세륜기 파손 및 고장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물론, 운전미숙으로 인한 충돌사고도 종종 일어나지만

무엇보다 세륜기 타는법을 잘 모르거나, 빨리 나가기 위해

세륜하는 중간에 출발하거나, 그냥 통과하는경우 등등

이유를 들어보면 굉장히 다양합니다.

 

제대로 통제되지 않는 현장은 언젠가 

큰 사건과 사고로 이어질수도 있다는 점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전혀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현장의 경우에는

잦은 체인 끊어짐, 차량 충돌 등등

A/S 비용이 거의 세륜기 임대료 이상 나온 현장도 있었습니다.

 

물론, 세륜기를 저렴하게 구매하시는것도 좋겠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시면서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시는게 더욱 현명합니다.

 

보통 현장에서 세륜기를 사용하면서 한번쯤 겪어보셨을 불편함은

 

"한두번쯤은 괜찮겠지?"

 

"설마 이정도 가지고 별일 있겠어?"

 

라는 생각으로 세륜기를 사용하여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매를 했던 곳에서는 A/S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데,

임대를 내보내면 A/S 빈도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찾아가서 지켜보다 물어보면 이렇게 사용하면

세륜기가 고장날수도 있다는걸 현장에서는 알고있지만

편의상 잘못된 방법으로 세륜을 하여 내보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세륜기 사용상 주의사항

및 세륜기 관리방법

 

 

 

이어서 세륜기 사용상 주의사항 세륜기 관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차를 세륜기로 진입시킬 때 가드레일 및 상부배관과의 충돌에 유의한다.

    ★ 운전미숙 및 실수로 인한 차량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륜기에 진입하기 전에 미리 속도를 줄여 천천히 서행한다.

     속도를 줄이지 않고 진입할 경우 롤러에 충격을 가하여 축이 부러질수도 있다.

 

륜이 끝나지 않았고, 아직 롤이 돌고 있는 경우에는 차량을 출발시키지 않는다.

    세륜을 마치고 이탈한 차량을 후진시켜서 세륜기에 다시 태우지 않는다.

     과부하로 인하여 다음 차량부터는 작동이 되지 않도록 차단이 된다. (메인전원을 껐다 키면 사용가능)

     체인이 늘어지면 수명이 줄어든다. (이미 늘어난 체인은 줄어들지 않고, 데미지가 누적되다가 결국 끊어짐)

     롤러의 역회전을 방지하는 너클스토퍼가 부리질 수도 있다.

     축이 무너질 수도 있다.

 

세륜기 내에 큰 이물질(돌 따위)이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간혹, 큰 돌멩이가 체인에 걸려 끊어지는 경우도 있다.

 

 일일 차량 통행량이 300~400대 이상인 경우 세륜기를 최소 2대는 설치한다.

     1대 기준 1분 30초 소요된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300~400대를 무리하게 

         쉬지않고 작업시간 내내 돌리면 이론상으로는 7~10시간 정도 됩니다.

         하지만 이는, 기계에 무리가 갈 뿐만아니라 사용량만큼 소모성 부품이 빠르게 마모될 수 있으니

         비용 세륜기를 같이 배치시켜 A/S 발생시 현장이 마비되는것을 방지 시킬 수 있습니다.

 

컨트롤판넬 내부 부품의 임의조정 및 조작은 자재한다.

    ★ 의외로 현장에서 대기타이머를 0~1초 내로 설정하여 센서를 밟자마자

         세륜이 시작되도록 임의조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정수준 : 3~5초 이상)

         차량의 기어상태가 중립이 되지도 않았는데 1~2초 더 빨리 내보내겠다고

         대기타이머를 없애버리면 잦은 체인 끊어짐으로 인해 오히려 현장이 마비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도 도움되는 글이 되셨기를 바라며,

궁금한점이 있으신 분들은 부담없이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동우기술 영업부 박 과장

TEL : 010-5092-5281

대표전화 : 02-868-0760

 

e-mail : dodslatm@naver.com

 

 

 

 

 

반응형

+ Recent posts